대동전자주식회사이고 영문명은 Daidong Electronics Co. Ltd.    입니다.

 

대동전자는 1972년 10월 10일에 한국대동전자공업(주)으로 설립되었으며, 2003년 12월 12일 임시주주총회 결의에 의거하여 상호를 한국대동전자공업(주)에서 대동전자(주)로 변경하였습니다.

 

대동전자 분기보고서 / 전자제품의 내.외장 부품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33
  전화번호 : 02-868-5122

   홈페이지 : http://www.daidong.com

 

① 통신음향 및 전자기계기구용 관련제품.부품의제조.가공.조립.판매업.
②가변저항기 및 트란스포머의 제조,판매,수출업.
③무역업(전자관련 원부자재 및 제품기계 수출입업)
④일반용 프라스틱 제품생산 및 판매업.
⑤정밀금형제작 수리 판매업.
⑥부동산임대업

 

원유에서 추출된 RESIN을 사용하여 만든 PLASTIC제품에 도장, 인쇄등 후처리를 하여 각종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내,외장품을 만드는 제조업과 각종 제품의 DESIGN 및 설계가 대동전자의 주요 생산 활동입니다. 주로 DIGITAL TV, DIGITAL CAMERA, AUDIO등의 가전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성형설비 및 후가공 설비,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기술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술 및 장치 집약적 산업입니다. 기존의 노동력에 의존하던 생산 SYSTEM을 장비 및 기술로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설계, 금형, 도장 등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의 습득이 지속적 발전을 이루기 위한 필수요소입니다.

 

새로운 전자기기의 끊임없는 개발과 기존 제품의 발전 및 교체로 인하여 산업의 성장 잠재력은 무한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동력에만 의존하는 단순가공만으로는 치열해져 가는 경쟁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으며, 또한 높아지는 국내 인건비를 감안할 때 기업활동의 지속도 장담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CATEGORY에의 도전과 신기술의 적극적인 수용으로 신규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 사는 TV프레임과 같은 대형에서 헤드폰/이어폰 케이스와 같은 정밀 부품까지 폭넓은 영역의 기술 노우하우를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가고 있습니다.

팬데믹과 같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시장의 요구, 인적요소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지만 이러한 변화에 최대한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펜데믹 이전과 달리 전 세계적 현상으로 각 카테고리 별 수요의 변동이 크고 예측이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전까지는 일정한 CYCLE로 신MODEL이 개발되고 출시됨에 따라 일정한 매출의 증감을 보여왔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증감의 트랜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대동전자의 카테고리는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영역이므로 급격히 사라지지 않고 장기에 걸쳐 회복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급격한 세계정세의 변화, 이에따른 트렌드 예측의 어려움 속에 유일하게 가질 수 있는 경쟁요소는 품질과 스피드 입니다. 점차 짧아지는 제품의 LIFE CYCLE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력 및 품질의 확보와, 심화되는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고생산성, 그리고 고객의 기호에 즉시 호응할 수 있는 신속한 납기 대응력이 펜데믹 이전보다도 더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일반성형에서 고광택 성형, HIGH CYCLE성형, 2색성형, 소형정밀성형등의 영역을 확장하였고 일반도장에서 UV도장, 촉감도장 등의 새로운 도장기술은 이미 기술/설비적인 면에서 확보가 되어 있어 신기술에의 적응과 도입 시 품질/납기 면에서 주요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설계에서부터 최종조립까지 일괄생산이 가능한 SYSTEM이 갖춰져 있다는 것이 타사에 비해 우월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거래를 통한 국내업체의 개발과 관계 유지를 통해 필요한 재료와 설비의 공급에는 별다른 애로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에 더하여 세계 각국의 자회사를 통한 세계적인 NETWORK의 구축으로 최상의 재료와 설비를, 최적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SYSTEM을 통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자원조달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6. 관계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정부의 해외투자허가로 태국, 중국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가동하고 있습니다. 해외투자 시 특별한 애로점은 없으나, 현지 국가에서의 각종 허가와 절차에서 문제  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애로점이 해결될 수 있도록 국내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합니다.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세계경제의 침체에 따른TV제품 매출의 감소와 가격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대동전자 주력부분인TV관련 금형 및 사출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대동전자는 이러한 불리한 영업환경을 극복하기 위하여 기술집약적인 소형, 정밀금형, Audio금형 등 신규 제품 영업활동을 지속적으로 경주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대동전자는 주로 전자제품의 내.외장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또한 대부분 해외 수출이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시장점유율은 SONY등 대동전자가 거래하고 있는 MAKER의 세계시장 점유율에 의해 좌우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높아지는 고객의 요구에 의해 제품의COMPACT화, 기술집약화, 신MODEL로의 신속한 전환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러한 특징은 대동전자가 주로 생산하는 DIGITAL TV, DIGITAL CAMERA, HEAD/EAR PHONE등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제품의CATEGORY별로 유리한 생산환경의 조성을 위하여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기술의 앞선 도입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기술에의발빠른 적응과 일괄생산SYSTEM의 장점을 적극 살린다면 더 넓은 시장으로의 진출도 가능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