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사업은 완성품이 아니라 부분품으로서 식품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발전하였으며 최근에는 생활용품, 의약품, 산업용품 포장재까지 그 용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 유통, 소비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서 포장의 역할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포장재의 최근 원자재 가격은 다소 상승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생산성 증대 및 경비절감 등을 통해 그 영향을 최소화 하는데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열전도성, 가공성, 방습성 등의 특성으로 전기, 전자 및 자동차산업에 식품, 제과, 연초 등의 포장재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재로서 공조기 및 열교환기의 핀재, 통신용 케이블의 피복용, 담배용 은박지, 제과포장재, 제약포장재 등 다방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원시스템즈의 주가는 53,900원이며 코스피 상장사이다.
시가총액 1조 5733억원이다.
또한,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PC, 전기자동차, 산업계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이르기까지 세계 2차 전지 시장의 가파른 확장세에 대비하여 양극박 생산설비 증설을 완료하고, 관련 R&D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박 산업은 기술축적과 대규모의 시설투자를 필요로 하는 장치산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최종소비재가 아닌 중간재로서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그 사용량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동종업계의 시장여건은 기존업체들의 생산설비 증설로 IMF 이전까지는 10%정도 성장해 왔으나 그 이후부터 현재까지는 성장세가 정체되어 왔으며 중국제품의 저가 공급으로 경쟁은 더 치열한 상황입니다.
국내 박 업계는 선발3사로 유지되어 왔으나 후발업체의 시장참여로 현재는 5개사가 시장을 분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단가 및 품질, 신속한 납기 등이 경쟁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의 원재료인 AL-STRIP은 AL-INGOT가 원재료인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알루미늄 가격 및 환율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초기투자비가 많이 요구되는 장치산업으로 신규업체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유리사업의 원재료인 규사, 소다회는 대부분 수입하여 조달하고 있으며, 석회석 등은 국내에서 조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음료CAN의 주 원재료인 Aluminum은 Global업체를 통하여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PET의 주 원재료인 Resin은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종합패키징 및 첨단소재전문기업으로서 연포장재, 알루미늄박, 성형용기, 식품용 음료용 CAN, E.O.E, 페트병, 유리병 등 대부분의 포장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 훈련된 전문인력, 첨단 생산 및 검사설비, 고객지원시스템을 통해 축적된 좋은 품질로 미국, 캐나다 등 북미 및 남미, 유럽, 동남아시아 등 세계 전역으로 동원시스템즈의 포장재가 수출되고 있습니다. 덧붙여 동원시스템즈는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생활용품에서 의약품 포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포장재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2차전지용 부품소재 및 친환경 소재 등 차세대 포장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식관용 DRD 캔을 개발하였고, E.O.E를 국내 생산하여 수입 대체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를 수출 상품으로 육성하고기까지 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출 노력에 힘입어 2017년에는 무역협회로부터 '수출 1억불의 탑’을 수상한바 있으며, ISO 9001, ISO 14001, ISO 22000, FSC 인증 획득 및 클린 사업장을 통해 식품 안전의 첨병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재에서 자동차 소재, 그리고 2차전지 시장에 이르기까지 그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알루미늄사업의 신규 먹거리를 준비하고 있으며, 포장사업의 시너지를 창출을 위한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위해 더욱 매진하고 있습니다.
수지사업부는 산업용 특수필름을 제조하는 사업부로서 꾸준히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한 R&D활동과 이를 통해 개발된 신제품들을 매출로 실현시키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LCD 공정용 보호필름에 성공하므로써 산업용 특수필름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바 있으며, 현재까지도 자가점착필름관련 최고의 기술력과 연구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축필름, 하드코팅필름분야까지 지속적으로 영역을 확대하여 나아갈 예정입니다.
인쇄사업부는 판지 상자와 상업용 인쇄물을 제조하는 사업부로서 1,970여평의 전 공정 자동화 인쇄공장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유력기업인 동서식품, 농심, 롯데, 오뚜기, 크라운제과 등의 제품 포장용 판지상자 인쇄물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리병 산업에 국내 최초 진출하여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리병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PET 사업과 CAN사업까지 그 영역을 넓힘으로써 국내 최대의 종합 포장재 회사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또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신개념 금속 포장용기인 알루미늄 Bottle Can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동원시스템즈는'21. 11. 1.를 합병기일로 하여 엠케이씨를 흡수합병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2차전지 원형캔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특히 동원시스템즈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2차전지 부품인 원형CAN 의 경우, 생산을 위하여 필요한 금형설계 및 제작, 공구설계 및 제작, 생산공정 설계, 제품 설계, 공정 관리, 품질 관리 및 성능 테스트 등에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기술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고, 동원시스템즈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2차전지 중대형 원형CAN사업에 진출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향후 2차 전지 중대형 원형CAN시장은 꾸준히 확대가 기대되며, 동원시스템즈는2차 전지 중대형 원형CAN 시장 진출을 통해 포장재 전문기업을 넘어 첨단소재기업으로 한발짝 도약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동원시스템즈 매출액
최근댓글